본문 바로가기

item

아수스 노트북(ASUS VivoBook) SSD 설치 방법 WD BLUE

아수스 노트북 SSD 업그레이드 설치하는 방법, VivoBook WD BLUE M.2 SATA

 

최근에 블프 때 득템을 한 아수스 노트북이 정말 다 마음에 드는데 SSD가 포함되지 않았다.

그래서 바로 블랙프라이데이 파격 세일 중인 WD BLUE 1TB SSD를 냉큼 구매하였다.

주의: 노트북을 위한 SSD를 구매하실 때, Type를 잘 확인하세요, 저의 Vivobook 510UA는 M.2 SSD를 사용할 수 있지만 NVMe는 지원하지 않아서 SATA로 구매하였습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가급적 정밀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나사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이다.

나는 최근에 구매한 샤오미 wiha 정밀 드라이버 세트를 사용하였다.

 

먼저 해야할 일은 노트북 뒷면에 있는 나사들을 제거해야 한다.

나사는 총 12개인데, 유의할 점은 고무패킹 안에 2개가 숨어있다. 방향을 잘 참고해서 고무패킹을 제거한다.

불필요한 고무패킹을 빼지 않도록 유의!

 

화살표 하나가 잘못 표기됨

노트북 아래부부만 잡고 약간의 틈을 이용해 벌려주는데, 적당히 힘을 줘도 괜찮다

부러질까 봐 너무 걱정 안 해도 된다. 서서히 힘을 주면 따닥하면서 열린다. (꼭 안 열릴 것 같지만 열린다)

 

천천히 벌린다

아래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우리가 M.2 SSD를 꽃을 장소이다.

실제로 어느 방향으로 꽃아야 하는지 까지 잘 설명되어 있다.

 

친절한 설명이 그려진 내부 모습

방향을 주의해서 넣어달라는 그림이 있는데, 힘을 좀 주어서 탁! 하고 들어가도록 밀어 넣으면 된다.

약간 대각선으로 넣게 된다. (아래 영상 참조)

여기서 어려움이 생겼다. SSD를 고정하려면 나사가 필요한데, 이 노트북에는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나사가 없었다.

SSD회사에서 줄 거라고 생각했나 보다. 문제는 WD에서도 나사를 지급하지 않았다.

그래서 어떻게 하지 한참 고민해서 맞는 나사가 있나, 집에 안 쓰는 전자제품 나사들은 모두 시도해봤지만 딱 맞는 나사가 없었다. (억지로 넣지 말 것, 나사산 뭉개지면 답이 없어진다.

 

보통은 여기에 나사가 장착되어 있어서, 풀러서 사용하면 되는데..

여기서 개인적인 Tip을 제공한다. 물론 내 개인적인 Tip이니 무시해도 된다.

아래 사진에 위치한 두 나사가 사이즈가 같고 길이도 적당했다. 아쉽지만 하나를 사용해 고정한다.

지금 그렇게 사용 중인데 아무런 문제가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나중에 근처 컴퓨터 수리점에서 나사를 구하면 채워 넣으면 된다.

 

자 이제 장착이 되었으니 잘 작동하나 테스트를 해봐야겠다.

(나사를 다 조이지 말고 테스틀 먼저 하면 좋다. 다시 조립해야 될 수 있으니!)

 

"컴퓨터 관리" 앱으로 들어가서 맨 왼쪽 카테고리에서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눌러보면 

디스크 1에 새로운 디스크가 보이게 된다. (원래 설치된 HDD는 디스크 0)

 

디스크 관리 모습, 마이그레이션 이후 사진을 찍어서 부팅이 디스크 1로 되어있음

위 사진에서는 디스크 1이 파란색이며, 모든 기본 설정이 디스크 1로 되어있는데 촬영 시점이 장착 직후가 아니라 사용하다 찍어서 그렇다.

장착하면 디스크 1 부분이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SSD 설치 직후 디스크 관리에 표시된 디스크 1 상태

잘 설치가 되었다.

이제 위에 방법을 영상을 살펴보자

 

 

쉽다 참 쉽다. 소요시간 20분도 안 걸릴 것 같다.

꼭 SSD는 설치하시길 권장드린다. 정말 빨라졌다.

 

관련 포스트:

2019/12/19 - [item] - 아수스 노트북 VivoBook F510UA

2020/01/15 - [item] - ANKER USB C 허브 노트북 필수템